사회이슈

사드배치와 중국 무엇이 문제가 되는걸까?

Jay Tech 2017. 3. 3. 19:35
반응형

요즘들어 중국이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에 나서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한국행 관광상품 모집 중단, 한국산 화장품 수입 규제, 중국방송에 출연하는 한국연예인들의 출연 제한 등등 노골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런 반응을 보이는 것일까요? 그 이전에 사드가 뭔지 알아봅시다.



사드(THAAD)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 (사드 또는 싸드로 읽는다)





미국 육군이 개발한 탄도탄 고고도 요격체계입니다.


...? 무슨 말인지 너무 어렵습니다. 탄도탄이란 대기권에 진입할 때까지만 지상에서 유도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궤도를 확보하면 자유 낙하를 하는 탄을 말합니다. 이 탄도탄을 요격하기 위한 (쉽게말해 방어하기 위한) 미사일이라는 것입니다. 사실 동북아의 긴장감이 매우 높아져 방어할 수 있는 무기체계를 도입하자는 취지에서 들어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작은 어디서 되었을까요? 한반도 사드배치는 예전부터 미국이 강조해왔습니다. 그래서 한국과 미국은 북한의 공격으로부터 한국과 미국의 본토를 방어하기 위해서 배치했다고 합니다. 예전에 마크 리퍼트 대사도(예전에 피습사건으로 난리가 났었죠)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한반도에 배치를 하자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자, 이렇게만 보면 문제될게 없어보이죠. 아니 북한이 미쳐날뛰는데 공격이 목적이아닌 방어의 목적을 둔 장비를 설치하겠다는데 이상할게 전혀없단 말이죠.

그런데 도대체 왜 주변국의 반항과 우리나라국민의 반항이 일어날까요??



자 일단 우리나라 정부의 입장을 보겠습니다.


정부 : 아니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서 방어체계를 설치하는것은 당연하지 않나요?


반대입장1 : 북한이 장거리 탄도탄을 굳이 바로옆의 한국에 쏠 이유가 있나요? 그리고 우리나라를 둘러싼 강대국들의 반항과 이 파장으로 우리나라의 미치는 영향을 생각을 하지 않는건가요? 다른 파장을 생각하지않고 오직 북한 미사일 요격에만 집중되어 있는것 같네요.


반대입장2 : 요격테스트에서 실제미사일이 아니라 낙하하는 물체를 요격한 결과로 제대로 된 대안이 아니라고 봅니다. 



중국, 러시아 : 한반도의 사드배치를 하는것을 자국을 위협하는 행위로 간주하겠고 우리도 한반도를 향해서 군사적 조치를 취할 것이다.

(실제로 MIT의 한 교수는 핵전쟁이 일어날시 한국이 중국의 첫 목표물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자, 이런 대립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진짜 미국의 속내는 무엇일까요

바로 레이더를 중국앞에 두고 동쪽을 경계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레이더 범위가 1000km가 넘습니다... 

왜 그렇게 까지 중국을 견제할까요? 중국이 자국의 무기와 군사체계를 마구마구 홍보를 합니다. 안그래도 중동국가와 미국의 관계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자국의 힘을 홍보하며 중동과 손을 잡는다면 엄청난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중국에 방문해 시진핑을 만난 박 대통령의 상황을 보겠습니다.



 


"북한의 핵문제가 엄청난거 알죠?"






" ㅇㅇ "







" 아유 그럼 협조좀 부탁드릴게여 "






" 허.. 그럽시다 그럼 공조하는걸로 알겠어요 "






"ㅎㅎㅎㅎㅎ 감사해용 사진한방 찍고 가죠"





(한국에 돌아옴)



" 사드배치하는 걸로 합시다 "







"오우 좋아요 ㅋㅋㅋㅋㅋㅋ"




(속내)



'ㅋㅋㅋㅋ 무기도 팔고 중국도 견제하고 어우그냥 1석2조네 글쎄ㅋㅋ '









" 뭐 ?? 이xx들이"





박 대통령은 중국에 가서 시진핑에게 협력을 요청해놓고 돌아와서는 미국과 사드를 놓자고 했습니다. 북한 견제하려다가 잠자는 곰을 건드린 꼴이 되어버려습니다. 정말 창조적 협력이네요.





"야야! 한국애들 들어오는거 막어ㅡㅡ 그리고 우리애들도 한국가지말라해 수입도하지마 통수도 이런통수를쳐?"


"야 그리고 미국너네 이딴식으로 나온다이거지"







"뭐래는거냐 내가 결정한거 아님ㅋ"





사실 중국의 수출중 큰 부분이 미국수출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일을 계기로 수출을 줄이고 내수시장으로 돌린다고 합니다.


결론)


북한의 위협에 대비하는것은 정말 당연하지만 이번일은 방법이 매우 무모했습니다. 다른 협상카드도 많았지만 이렇게 된것이 정말 유감스럽습니다. 중국의 이런 유치한 대응으로 한국의 경기가 무너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긴 알았을 텐데. 사실 그분은 아는게없어서 몰랐을 수도 있겠죠. 


여러분들의 의견을 어떤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