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Network

웹사이트 속도가 왜 중요한 것인가

Jay Tech 2020. 9. 2. 20:51
반응형

소비자는 디지털 컨텐츠나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해서 기기에 의존하게 되는데, 당신의 사이트 분석도구를 보았을 때 당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예전보다 더 쉽게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사이트 경험을 평가할 때 당신의 경쟁자와 비교하여 평가하지 않고 사람들이 매일 쓰는 동종 최고의 서비스와 비교를 합니다.

(원문에서는 best-in-class라고 표현을 하네요.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각 분야별 원탑 서비스와 비교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버, 유튜브, 넷플릭스 같은 서비스 말이죠)

이 글은 성능(performance)과 사업적 성공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모아 봅니다.

성능은 사용자 유지의 관한 것이다

성능은 회사의 핵심적인 부분(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 Pinterest

성능은 온라인 사업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높은 성능의 사이트는 낮은 성능의 사이트보다 사용자를 더 많이 모으고 유지합니다. (앞으로 나오는 회사이름은 해외 회사입니다)

Pinterest는 인지하는 대기시간을 40%를 줄였고 이로 인해서 서치 엔진 트래픽과 가입이 15%나 늘었습니다.

COOK은 평균 페이지 로드 시간을 850ms로 단축하여 전환률을 7%증가시키고 이탈률을 7% 감소시켰으며 페이지당 세션을 10%를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연구들에서 사업적 목적에 나쁜 성능이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BBC는 사이트 로드시간을 매 초 늘릴 때마다 추가적으로 10%의 사용자를 잃는다는것을 발견한것처럼 말이죠.

성능은 전환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사용자를 유지시키는 것은 전환을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느린 사이트들은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빠른 사이트들은 전환률을 증가시킵니다.

Mobify의 경우 홈페이지 로드의 매 100ms 단축마다 1.11%의 세션기반의 전환증가가 이루어졌는데 연간 수익을 거의 $380,000이나 올리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결제 페이지에서 100ms의 페이지 로드 개선1.55% 세션기반의 전환증가가 이루어졌고 연간 거의$530,000의 수익증대로 이어졌습니다.

AutoAnything은 페이지 로드시간을 절반으로 줄인 결과 매출의 12~13%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Furniture Village는 사이트 속도를 주시하였고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개발하여 페이지 로드 시간을 20% 감소시켰고 전환율을 10%증가시켰습니다.

성능은 사용자 경험에 관한 것이다.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 속도는 중요합니다. 소비자 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속도에 지연이 생겨 받는 스트레스는 공포 영화를 보는 것 혹은 수학문제를 푸는것과 비슷한 스트레스이고 소매점에서 물건을 사려고 기다리는 스트레스보다 더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이트가 시작될 때 컨텐츠들이 나타날때 까지 사용자가 기다리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게 나타나기 전까지 사용자 경험은 발생하지 않죠. 빠른 사이트에선 이렇게 사용자 경험이 부족한경우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느린 사이트에서는 사용자들은 강제로 기다리게 됩니다. 페이지 리소스가 스멀스멀 올라오면서 사용자는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합니다.

(위) 느린 사이트와 (아래) 빠른 사이트의 페이지 로드 비교

 

성능은 좋은 사용자 경험에 있어 기본요소입니다. 사이트가 많은 코드들을 들고 있다면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원하는 코드를 다운받기 위해 메가바이트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바일 장비는 제한된 CPU 파워와 메모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기기들은 종종 적은 양의 최적화 되지 않은 코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로인해 나쁜 성능을 내고 무응답 상태로 빠지게 됩니다.

성능은 사람에 관한 것이다.

나쁜 성능의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들은 사용자들에게 실제로 돈을 소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가 전세계적으로 많은 비율로 늘어나고 있는 것에따라 LTE, 4G, 3G, 2G 네트워크까지 웹에 접근된다는 것을 염두에 두는것은 중요합니다. Ben Schwarz는 실제 성능 연구에서 선불 요금제는 줄고 있으며 이전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던 곳보다 저렴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모바일 장치와 인터넷 연결은 더 이상 사치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것들은 점점더 상호 연결되는 탐색하고 작동하는데 필요한 공용 도구입니다.

최소 2011년부터 전체 사이트 크기가 점점 커지고 이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사용자는 데이터 요금제를 더 늘려야할 것이고 돈을 더 쓰게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당신의 사용자의 돈을 절약하게 하는 것외에도 빠르고 가벼운 사용자 경험이 위기의 순간에 처한 사용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 클리닉 같은 위기 센터와 같은 공공 리소스에는 사용자에게 위기 시 필요한 중요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온라인 리소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순간에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데 있어 디자인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것은 맞지만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것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우리일의 일부니까요.

 

(짧은 칼럼이지만 중요한 내용을 내포하고있는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성능은 돈과 직결된다. 그리고 사람의 생명까지도 좌지우지 할 수 있다. 첫 번째 돈과 관련된 내용은 뭐 당연한 거라고 생각했지만 더 나아가 위급한 사람들에게 빠르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이 성능이라는게 정말로 중요하게 다가오네요.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출처: https://web.dev/why-speed-matter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