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Network

네트워크 용어정리

Jay Tech 2017. 3. 14. 20:32
반응형

DSL (Digital Subscriber Line)



DSL은 지역 전화망을 통해 디지털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기술의 계열이다. DSL은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며, 일반 전화는 낮은 주파수를 사용한다. 

voice, data transmitted at different frequencies over dedicated line to central office.

use existing telephone line to central office DSLAM.


Access net : cable network



사용자를 네트워크 코어에 연결해준다. 중간에 splitter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광섬유가 일직선일 경우는 데이터 전송에 무리가 없지만 선이 꺾이게 되면 전송률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이다.


HFC : hybrid fiber coax (광동축 혼합망)

HFC는 비디오, 데이터 및 음성과 같은 광대역 컨텐츠를 운송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서로 다른 부분에서 광섬유 케이블과 동축케이블이 사용되는 통신 기술이다. 대체로, 지역의 케이블TV 회사들의 경우, 케이블 전파 중계소로부터 기업이나 가정의 사용자에게 근접해 있는 노드들에 서비스하기 위해서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하고, 이 노드들로부터 개별 기업이나 가정으로 들어가는 부분에는 동축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다. HFC의 장점은 기업이나 가정에 항상 설치되어 있는 기존의 동축케이블을 교체하기 않고서도, 광섬유 케이블의 일부 특성을 사용자가 가까이 전달하는 것이다.


network of cable, fiber attaches homes to ISP router

homes share access network to cable headend


이더넷 (Ethernet) Enterprise access networks




typically used in companies, universities, etc 주로 회사, 학교에서 쓰인다. 


Wireless access networks


wireless LANs

within building (100ft)


wide-area wireless access

between 1 and 10Mpbs

3G, 4G, LTE



* bps


데이터 통신에서 bps는 컴퓨터 모뎀과 전송매체의 데이터 속도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척도이다. 이 용어는 bps로 표현된 속도가 매 초당 송신되거나 수신된 비트 수와 같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한 개의 데이터 비트가 전송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bps로 표현된 디지털 전송속도 s의 역에 비례 한다. 

d = 1 / s


1kbps = 1000 bps이며, 1 Mbps는 1,000,0000 bps 또는 1,000 kbps이다. 







반응형